손가락 빠는 아이의 개선 방법과 치아에 미치는 영향

조회수 : 982

영.유아를 키우는 많은 부모님들은 아이의 손가락 빠는 습관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세요.

손가락을 빨면 감기에 잘 걸린다, 치아 배열이 안 좋아진다 라는 소문들을 들으셔서 더 고민이 많으시죠.​

 

아이는 태아일 때부터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태어난 지 2~5개월 된 아이 대부분은 손가락을 빨아요.

돌전의 아이들의 80%, 만 1세 아이들의 40%, 만 5세의 아이들의 20%가 ​손가락을 빠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엄지손가락을 빨지만 드물게는 다섯 손가락을 모두 빠는 아이도 있어요.

 

 

아이 손가락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속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손가락을 빨아서 만족감과 안정감을 얻는다고 해요. 아이는 입의 자극을 통해 모든 것을 반응하고 만족을 느낍니다.

그래서 손가락을 빠는 행위는 당연한 행동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행동이라는 것이죠.

 

두 번째로 ​불안감을 해소하는 수단입니다.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고 불만을 느낄 수 있어요. 예민한 구강에 손가락을 넣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지루함을 느낄 때 손가락을 빨음으로 지루함을 해결하고 위안을 얻는다고 해요.

 

세 번째로 어릴 때부터 학습화된 습관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는 성장 과정 중에서 반복적으로 행동할 때가 많은데 손가락 빨기도 그중의 하나라는 것이죠. 그러나 이것이 아이의 일상생활에 신체적, 정신적 지장을 주다면 ‘습관성 장애’로 분류되어 문제가 됩니다.

 

아이손

 

손가락을 빨음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들

위에 언급한 데로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많은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행동입니다.

무엇인가 빠는 욕구는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으로 모유로 배를 채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충족되어야 하는 욕구죠.

일반적으로 만 4세 정도가 되면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없어지지만 그 이후에도 손가락을 빤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치아의 부정교합

아이 치아

사진 : ​유치가 나는 시기

손가락을 빨 때 손가락이 치아를 건들기 때문에 치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6개월부터 유치가 나기 시작하는데 이시기에 손가락을 자주 빨게 되면 유치의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밤낮으로 하루 종일 손가락을 빠는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후유증이며 보통 윗니는 치아 바깥쪽으로, 아랫니는 안쪽으로 밀려납니다.

유치이기 때문에 부정교합을 방심하실 수 있겠지만 나중에 영구치의 발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과 피부 장애

손을 오랜 시간 빨게 되면 손가락 관절이 휘어지거나 피부 습진, 손톱 무좀 등 손가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구강의 세균으로 인해 손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

손가락 빠는 것을 고치기 방법

물리적인 방법은 좋지 않아요.

아이가 손가락을 빤다고 혼내거나 손에 붕대를 감는 등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습관을 끊는 게 어려울뿐더러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다양한 흥밋거리를 찾아주세요

아이들은 손가락을 빨음으로 인해 심심한 마음을 달래고 안정감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심심한 마음을 갖지 않도록 다양한 흥밋거리를 찾아줌으로써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잊도록 해주세요.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거나 흥미를 가질만한 장난감을 줌으로써 손을 빠는 습관을 바꾸는 게 좋습니다.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손가락을 빨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선물을 주어 습관을 고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가락 대신 노리개젖꼭지를 물려주세요.

생후 6개월 이전의 아이는 스스로 물건을 쥐고 빨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손가락을 빨도록 하고 제 손으로 물건을 쥐고 입에 넣는 것이 자유로운 시기가 되면 노리개젖꼭지를 물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노리개젖꼭지를 물려줄 경우 유해물질이 나오는 제품이 아닌지 꼼꼼히 확인해 보고 고무가 찢어져 아이의 목에 걸릴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시간이 갈수록 없어지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아이가 심심해하지 않고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가정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를 혼내거나 벌을 주는 것보다는 부모님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아이의 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