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시스템

award

<충북 최초의 감염관리 인증치과>

참조은치과병원은

국제적인 요건과 보건복지가족부 입법고지 사항에 근거한 소독 및 멸균 신뢰성 검사 규칙을 엄격하고 철저하게 준수하는 치과로 인증을 받아 환자분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부칙>
– 보건 복지부 소독 및 멸균 지침 입법 고지령. 의료법 시행규칙 제 33조
– 국제 규칙 EN.ISO 11140-1.ANSI St8. AAMI St7,9시행규칙
– KSP(의료기기용규 규칙)6116-8,4항.6130 시행규칙

DSC_0188_resize

<중앙공급실 운영과 체계적인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

중앙공급실 운영과 체계적인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

병원내의 모든 의료기기의 멸균과 소독을 중앙공급실에서 관리하고 체계적인 감염관리 시스템을 통한 안전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참조은치과 감염관리 시스템

* 소독된 기구 1인1회 사용원칙 !!

국제적으로 검증된 약품(EPA 등록) 표면 소독제를 사용하고 국제적인 요건 충족으로 규정(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JCI)된 멸균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odok1

1 진료실 내의 모든 표면 관리

오염된 표면으로부터 환자분과의 교차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표면을 덮개로 덮어 사용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멸균전용세정제를 이용하여 표면을 닦아주고 있습니다.

sodok2

2 치과기구 멸균소독

사용한 기구들은 멸균 소독액에 담가두어 1차 소독과 초음파세정을 한 후 건조합니다.건조가 끝난 기구들은 소독용지에 개별 포장합니다.

sodok3

오토클레이브 멸균기

sodok4

건열 멸균기

eo가스 소독기 -_resize

EO가스 멸균기

3 멸균기

참조은치과병원은 “대한치과의사협회 지침”에 의거한 치과기구의 소독규정을 지키고 있으며, 철저한 멸균 소독 시스템으로 환자 개인별 위생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을 위한 치료기구를 멸균 소독하여 준비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장비 및 기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인 기구의 개별 멸균 포장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최근 언론의 포커스를 받고 있는 핸드피스, 버, 파일, 스케일러, 석션 팁 등의 기구 외에 수술기구, 수술용 가운을 멸균 소독하고 있습니다.
EO가스 멸균기를 통한 폭넓은 의료기기 멸균으로 병원급에 맞는 감염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sodok5

4 멸균기 신뢰성 검사

생물학적,화학적 (Bi,Ci) 검사를 통해 멸균에 대한 신뢰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CI(chemical indicator)검사-멸균기의 오류나 고장, 멸균 물품의 포장이나 장재방법의 부적절함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BI(biological indicator)- Biological Indicator는 멸균방법에 있어서 가장 내성이 큰 표준화 된 생존미생물(Micro organism)의 균주를 활용한 멸균 과정 감시방법(Sterilization process monitoring method)으로 멸균 과정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가정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odok6

5 멸균 유효라벨부착

멸균 유효기간(15일)기준에 근거하여 멸균 유지 기간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sodok7

6 자외선소독기 보관

멸균된 기구들을 자외선소독기에 보관하여 외부의 감염을 방지합니다.

sodok8

7 핸드피스 소독기(dentistar)

참조은 치과병원은 환자분들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핸드피스(치아절삭용 드릴)와 기타 진료기구를 전용소독기를 사용하여 소독하고 있으며, 철저히 교차감염 방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소독기는 100도 전후의 고온오일 살균시스템으로 핸드피스의 내부까지 4분이내 살균 소독하는 기기입니다.

sodok9

8 수관관리(dentistar)

참조은치과병원은 정기적인 필터 교체와 수관 소독,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진료 받으셔도 됩니다.

sodok10

9 올바른 손씻기

모든 의료진은 환자 진료 전,후에 단계별 올바른 손씻기로 깨끗이 세척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합니다.

sodok11

10 수술실 소독

임플란트 및 기타 수술 시에는 감염방지를 철저히 시행하기 위해 소독된 일회용 수술가운을 이용하며, 유니트 체어 및 무영등 등의 각종 장비 손잡이에 멸균된 호일을 감고, 수술기구도 세팅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독시스템-환자-관리법

11 감염 환자 관리법

예진 시 반드시 환자분의 건강상태나 감염여부에 관해 문진을 통해 체크합니다.